비트맥스

비트맥스 무기한 계약은 전통적인 방식의 선물계약과 유사한 방식의 파생상품이나,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차별화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만기 또는 정산이 없습니다.
  • 무기한 계약은 마진 기반의 현물 시장을 모방하기 때문에, 기준 물가지수에 가깝게 거래됩니다.
  • 이는 베이시스로 인해 현저히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는 선물계약과 대조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 현물가격 변동을 회피하기 위한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펀딩입니다.

무기한 계약 마켓의 원리

무기한 계약을 통한 거래 시, 거래 당사자는 해당 시장에 대한 몇 가지 메커니즘을 인지해야 합니다. 거래 당사자가 인지해야 할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포지션 표기 (Position Marking): 무기한 계약은 공정가격 표기법에 따라 정확하게 표기됩니다. 또한, 표기된 가격은 미실현 손익 및 청산 가격을 결정합니다.
  2. 개시 및 유지마진: 핵심적인 마진 레벨로써 거래 당사자의 최대 레버리지 거래량과 어느 시점에서 청산이 이루어지는 지를 결정합니다.
  3. 펀딩: 8시간 마다 매수인과 매도인 간의 정기적인 지불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해당 비율이 양수일 경우, 매수인은 지불하게 되며 매도인은 지급을 받습니다. 비율이 음수인 경우에는 그 반대로 적용됩니다. - 귀하는 펀딩 타임스탬프에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만 지불하거나 지급을 받게 됩니다.
  4. 펀딩 타임스탬프: 한국시간 오전 5:00 오후 1:00 오후 9:00 - 04:00 (UTC), 12:00 (UTC) 및 20:00 (UTC) 입니다.

거래자들은 "계약 세부사항"의 왼쪽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거래 탭을 통해 계약에 대한 펀딩 비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비율을 개별 "계약 세부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 비율은 펀딩 내역을 통해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맥스 거래소 바로가기>


펀딩

펀딩은 04:00 (UTC), 12:00 (UTC) 그리고 20:00 (UTC)(한국시간 오전 5:00 오후 1:00 오후 9:00) 와 같이 8시간마다 발생합니다. 귀하는 해당 시간에 포지션을 보유하고 계신 경우에만 지불하거나 지급을 받게 됩니다. 만약, 그 이전에 포지션을 종료하신 경우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펀딩 지불 및 지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펀딩 = 포지션 금액 * 펀딩 비율

귀하의 포지션 가치는 레버리지와 관계 없습니다. 예를 들어, 귀하께서 100건의 XBTUSD 계약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해당 계약의 명목상의 가치에 대해 자금이 청구되거나 수령되게 되며, 이는 귀하께서 할당 한 마진이 기준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펀딩 비율이 양수일 경우, 매수인이 매도인에게 지불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일 경우,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지불하게 됩니다. 아래 예시를 참조하십시오.
비트맥스 거래소 가입방법 보기>


펀딩 비율 계산

펀딩 비율은 2가지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리 및 프리미엄 / 디스카운트. 이 비율은 무기한 계약이 거래되는 가격을 참조되는 기본 가격과 일치되도록 유지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약은 매수인과 매도인이 주기적인 이자를 교환하는 마진거래 시장이 어떻게 운영되는 지 모방합니다.


금리의 구성 요소

비트멕스에서 거래되는 모든 계약은 기본 통화 및 가격제시 통화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XBTUSD의 경우에는 기본 통화가 XBT이며 가격제시 통화는 USD 입니다. 금리는 이 2가지의 통화 간의 금리를 의미합니다.


금리 (I) = (가격제시 통화의 금리지수 - 기본 통화의 금리지수) / 펀딩 기간 일 때,

  기본 통화의 금리지수 = 기본 통화를 차용하는 금리

  가격제시 통화의 금리지수 = 가격제시 통화를 차용하는 금리

  펀딩 기간 = 3 (펀딩이 8시간마다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고: 금리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계약 세부정보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프리미엄 / 디스카운트의 구성 요소

무기한 계약은 시장 평균가에 대한 상당한 프리미엄 또는 디스카운트로 거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프리미엄 지수가 사용되어 다음 펀딩 비율을 계약이 이루어지는 수준과 일치하는 수준으로 높이거나 낮추게 됩니다. 각 계약의 프리미엄 지수는 특정 상품 별 계약 세부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프리미엄 지수 § = (최대(0, 영향 매수가 - 시장 평균가) - 최대(0, 시장 평균가 - 영향 매도가)) / 현물 가격


시장 평균가에 사용된 공정 베이시스

비트맥스 거래소 바로가기>


최종 펀딩 비율 계산

비트멕스는 프리미엄 지수 § 및 **금리 (I)**를 매 분마다 계산하며, 이 후 8시간 시간가중평균가격 (TWAP)을 수행합니다.


다음으로 8시간 금리, 프리미엄 / 디스카운트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펀딩 비율이 계산됩니다. +/-0.05% 제어 장치가 추가됩니다.


펀딩 비율 (F) = 프리미엄 지수 (P) + 클램프(금리 (I) - 프리미엄 지수 (P), 0.05%, -0.05%)


따라서, 만약 if (I - P)가 +/-0.05% 범위 이내이면 F = P + (I - P) = I. 즉, 펀딩 비율은 금리와 동일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산된 펀딩 비율은 거래자의 XBT 포지션 값에 적용되어, 펀딩 타임스탬프에 지불 또는 지급받는 금액을 결정하게 됩니다.


펀딩 비율의 상한선

비트멕스는 최대 레버리지가 문제 없이 활용될 수 있도록 펀딩 비율에 2가지 상한선을 설정합니다:


절대적인 펀딩 비율은 개시마진 - 유지마진의 75%로 제한됩니다. 개시마진이 1%, 유지마진이 0.5%일 때, 최대 펀딩 비율은 75% * (1% - 0.5%)= 0.375% 입니다.

펀딩 비율은 펀딩 간격 사이의 유지마진에 75% 이상 변경될 수 없습니다.

펀딩 수수료

비트멕스는 펀딩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모든 거래는 피어 투 피어 (peer-to-peer) 방식으로 직접 진행됩니다.


비트맥스 거래소 가입방법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