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뱅크 호주지점


호주 내의 시티 은행 지점들이 현금 서비스를 중단하고 온라인 서비스에만 치중하게 된다. 시티 은행 측은 “지점을 찾는 고객 20명 가운데 단 1명 정도가 현금 서비를 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더 이상 현금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없게 됐다”밝혔다. 이런 점에서 시티 은행은 “현금 서비스 중단을 통해 디지털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티은행은 “당장 지점 폐쇄 계획은 없으며 예금이나 기타 현금 입금 업무는 NAB나 우체국 등을 통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미국에 본점을 두고 있는 시티 은행은 현재 호주 국내에 총 6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1년 동안 6개 지점에서 현금 거래 고객은 4%에 못미쳤으며, 전체 고객 서비스의 95%가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다. 비록 시티 은행의 고객 점유율은 미비하지만 이같은 움직임은 전체 은행에 대한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호주은행 더 보기>


실제로 UBS 분석에 따르면 은행 분점의 현금 서비스 중단은 범죄율 저하, 세금징수율 상승, 은행 예금 보유액 증액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고액권 은닉의 부정적 효과도 파생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한편 호주중앙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전체 현금 지불 거래의 78% 가량이 10달러 미만에 해당했다. 이같은 추세로 인해 현금자동인출기(ATM)를 통한 인출액도 지난 회계연도 동안 6.6% 감소했다. 호주뉴스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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